부지런히 공부

증시각도기 TV : 한국장 시작 전 좋은 종목 선정의 방법,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써야하나요? [설특집 라이브 질의응답 Q&A 모음 (4)]

옆집의도토리 2022. 2. 2. 21:01

- 개인은 2-5종목을 추천. 1년-2년 기업의 과실을 함께 먹는다. 기업 IR 에 질문은 미리 만들어서 물어보기.

- 그 회사 주력 모델 현 상황 공장 가동률 경쟁사 상황 원가 흐름 신제품 매출 이익 꾸준할지 물어본다.

- 투자의 관점이면 초과수익을 얻는 기업을 찾아 투자하는 액티브가 더 좋지 않을까.

- 내 기업이 진짜 좋은 기업이 맞니? 잘 결정했다면 마인드가 편하다. 이 주식을 왜 좋게 봤는지 복기하라.

- 자금 관리 현금 들고가는 능력. 커버리지 분기실적 다 알고 있어? 매니징이 가능한 것에만 투자하라. 쇼핑하지말고 기업에 동참하라.

- 가게 운영시 본점이 5년 내 나와 싸다. 7-5배는 안빠지겠지.

- 투자사 전환사채 발행 : 수요 공급에 의해 주식 수가=수요가 많아진다. 떨어질 수 있다. 수급만보면 악재.

- SKT 인적분할이 물적보다 더 좋다. 즉 쪼개지는 거다. SKT와 지주사(하이닉스) 새로운 인식이 가능하다.

- 목표 수익률 미친듯이 하면 되긴 된다. 2400개 분기실적 파악, 엑셀 작업 질 파악 실적 확인 그 중 실적 안오르는 친구.

- 개인투자자의 장점, 현금 비중 조절 그리고 장이 나쁠 때 참여한다. 현금 보유 일정 수준 유지하는 복원 포트폴리오를 사용한다.

- 장기 매출 흐름, 이익 보고 맘 편하면 견뎌라. 내년부터 느낌이, 2003-2006년의 데칼코마니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