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꿀팁

[챌린저스 어플 한달 사용후기] 루틴 인증샷 함께 해요! 자기주도적인 습관 만들기, 같이의 가치

지난 번, 습관 만들기가 너무 어려워 함께 할 수 있는 소모임이나 프로젝트 그룹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적격의 어플을 발견했고 한 달 간 사용하면서 그 장점을 더 발견하게 되었다.

 

2020/06/21 - [일상] - ['챌린저스' 어플 체험해보기!] 혼자하는 새벽기상은 어려워... 생활습관 개선, 루틴화 다같이 도전 해보자!

 

['챌린저스' 어플 체험해보기!] 혼자하는 새벽기상은 어려워... 생활습관 개선, 루틴화 다같이 도�

새벽기상 진행 상황을 뒤돌아보니 지난주부터 이번주까지 2주간은 너무나일도 부진했다. 혼자 실행에 옮기는 것이, 그것도 평소에 하지 않았던 습관을 들인다는 것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chipmunknextdoor.tistory.com

생활습관 개선에 정말 도움이 될까? 어플 하나로? 이런 고민이 있었지만 백문이 불여일견, 직접 안해보면 모른다는 생각에 돈도 걸어보고 실천에 옮기기로 한지가 한 달 째. 과연 내 루틴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우선, 확실히 혼자 할 때보다 습관개선 성공 횟수가 더 많아졌다. 매일매일 일찍 일어나거나 악기연습을 하고자 마음을 먹어도 역시 혼자 하는 만큼 의지가 떨어지는 속도도 굉장했는데, 챌린저스는 인증샷을 통한 실질적인 실천인증제여서 정말 그것을 행해야 인정을 받는다는 점이 장점이다.

둘째, 100% 성공시 추가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이번 한달동안 '일찍 일어나기', '매일 악기연습하기', '방청소하기', '하반기 목표세우기' 등등 다양한 도전을 하면서 100% 달성을 여러번 했었는데 역시 그 동기에는 "돈"의 영향도 컸다. 여러 사람이 모여 챌린지에 돈을 걸고, 85% 이하는 삭감하여 보상을 받기 때문에 빠진 금액이 모여 100% 성공한 사람의 리워드로 돌아간다. 비록 10원 정도의 리워드지만 뭔가 추가적으로 받는다는 그 소소한 칭찬?이 재밌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사람들과 유대감을 느낄 수 있다는 것. 나만 루틴을 만들어가는 것이 아닌, 다 함께 한다는 그 연대는 생각이상으로 힘을 준다. 다양한 실천 인증샷을 보면서 실천에 동기부여하게 되고 그래서 더 꾸준하고 묵묵하게 행동하게 되는 것 같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내가 직접 챌린지를 만들어서 주변 사람들과 도전을 나누고 격려하는 장을 마련하는 것도 재미있겠다. 아무 생각 없이 깔았지만 최근 가장 유용하고 쏠쏠한 어플이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