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꿀팁

사회초년생 20대 직장인을 위한 영끌 재테크, 재무설계를 위한 '적금 쪼개기'와 '예금 풍차 돌리기'

많은 사람들이 돈을 모으는 것을 힘들어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FLEX라는 명목하에 앞 뒤 안보고 큰 금액을 질러버리는 우를 범하기도 한다. (앞뒤 안보고가 포인트...) 순간의 큰 행복... 그리고 남은 건 텅장... 사실은 나도 그러하고. 그런데 이는 사회 초년생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생각보다 변수도 많은 것이 우리네 삶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

 

https://chipmunknextdoor.tistory.com/21

 

사회초년생 20대 직장인을 위한 영끌 재테크의 기본, 4개의 통장으로 목돈 만들기 도전! 돈은 수학이 아니라 심리다!

얼마전 '내 월급 사용설명서'라는 책을 읽으면서 말로만 듣던 4개의 통장을 만들고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사회 초년생들이 실수하기 쉬운 목돈만들기의 구멍들, 그리고 그 구멍을 메꾸는 방법인 통장 쪼개..

chipmunknextdoor.tistory.com

처음부터 돈 모으기를 포기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냐마는 목돈 마련에 좀 더 힘을 주는 든든한 방법이 무엇일까를 고민해야 한다. 돈은 숫자지만 수학으로 접근하면 안된다, 돈을 만지는 우리는 '사람'이기 때문에 '심리'로 접근해야 한다!

목돈을 만드는 기본중에 기본 4개의 통장을 나눴다면, 그 첫 투자로 예/적금을 알아보자.

 

(1) 적금 쪼개기

> 일정 기간을 계약하고 정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금액을 불입하여 계약 기간이 만료된 후 이를 이자와 함께 일괄적으로 돌려받는 것. (다달이 내는 월세 같이 저금!)

-여러 금액을 나눠 적금을 드는 이유 : 이자 손실을 줄여야하니까

-3년, 5년씩의 장기 적금은 중도해지율이 높은 편이다.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르니 일단 1년 적금 들어보자.

-현재 저금리 상황 > 1년만기 적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언제 금리가 오를지 모르니까~

-현재 고금리 상황 > 5년만기 적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금리가 낮아질때 약속한 금리를 지킬 수 있으니까~

-적금통장 별로 용도에 따라 이름을 정하면 해지욕구를 줄일 수 있다!

EX. 해외여행 자금, 노트북 자금, 투자 자금 등등 > 우선순위를 파악하기도 쉽다.

-만기가 다가오면, 오히려 예금담보대출 이자가 더 이익일 수도 있다. 한 번 꼭 살펴보자.

 

 

(2) 예금 풍차돌리기

> 정기예금은 정해진 액수의 돈을 정해진 기간만큼 은행에 맡겨두는 것. (한번에 길게 맡겨버리는 저금!)

-EX. 매월 100만원, 1년 만기 정기예금에 가입, 만기가 돌아오면 다시 1년 예금으로 재가입하는 방식!

-완벽주의에게는 완벽한 풍차를 돌릴 수 있는 재미가, 압박이 취향인 사람에게는 압박받는대로 또 동기부여가!

-1년 이후에는 매달 만기인 예금을 찾게되니 수령을 통해 돈을 모으는 재미를 느낄 수가 있다.

-1년후에는 매월 100만원짜리 예금 2개에 가입할 수 있고, 2년 후에는 매월 3, 3년 후에는 매월 4개에 가입할 수 있다.

-원금에 더불어 이자가 또 이자를 낳는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다.

 

*한 달동안 시드머니(Seed Money)를 키우는 동시에 투자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예적금 그 이상의 투자를 계속 생각해야하기 때문에!

안전하고 꾸준한 수익을 가진 투자를 찾아서 물가상승률을 이겨보자. 고로 항상 공부하는 기간을 거쳐야 한다!

노후대비를 위한 꾸준하고 높은 수익의 수입원을 찾기. 뭘 알아야 투자할 수 있으니까.

 

*절약, 저축, 그리고 투자는 꼭 필요한 세 기둥이다.

목돈이라는 거위가 황금알을 낳는 것을 보는 날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