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같이, 가치있는 교육

[새학기 교사의 학급경영 월별 기초세우기 : 2월 활동] (1) 꿈꾸는 교실, 교사관, 학생관, 그리고 현실 마인드맵

아이스크림 연수원에서 하고 있는 승승장구 학급경영 과정 직무연수를 듣고 있다. '나는 아직 데여가면서 배워가는 신규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스펀지처럼 흡수하고 있는데, 생각 이상으로 참 재밌다. 당장의 현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서 그런지 귀를 쫑긋하게 되는 마법. 허승환, 나승빈 선생님과 직접 뵈어서 같이 이야기 나눠도 참 좋을텐데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강의의 베이스 도서인 승승장구 학급경영과, 허승환 선생님 도서인 허쌤의 학급경영코칭 책도 같이 읽고 있는데 새학기 준비하는 선생님들께 추천한다. 이런 어벤져스 선생님들이 계셔서 배울 점도 많이 얻고, 나도 언젠가 저렇게 좋은 영향력을 주는 사람이 되어야지 하는 생각도 든다. 덕분에 개학일 그 이후 한 달동안 아이들과 하고 싶은게 많다. 두근두근~

 

들으면서 나도 정리하는 김에 그동안 미뤄왔던 신규교사를 위한 학급경영/수업 월별 추천활동, 그 과정을 기록해보려고 한다. 발령난지 얼마 안된 동기, 후배들에게 한 명 한 명씩 알려주다보니까 그냥 적어두고 이걸 보면서 이야기 해주거나 그냥 보여주면 더 정갈하지 않을까해서... 물론 나도 배울 것이 한참인 n년차지만, 그래도 몇 년 더 해본 경험이라는 건 무시 못한다. 좋은 것들은 취하고 버릴 건 버리는 연습을 다들 부단히 했으면 좋겠다. 그럼 내 마음이 편해지고 행복해지거든요. (짧은 인생이지만 행복한 삶을 사셔야 합니다. 여러분. 교사니까 더 행복해야해요, 긍정의 기운은 현장에서 어떤 방식으로든 학생에게 좋은 영향을 주거든요:) )

 

몇 년 전 초등임용고시 합격 후 합격자 연수 과정에서도 교사관, 학생관에 대한 마인드맵을 해마다 정리하는 것을 추천했었다. 당시에는 와닿지 않았는데, 몇 해 살이를 조금 겪다보니 신기하게도 그 마인드맵이 자꾸 떠오르고 간절해졌다. 기초공사 없이 고층빌딩만 쌓아올리는 기분이 들때면 더 그랬다. 아 기둥을 잘 세우고 시작했어야 했는데, 하는 고민이 든 것이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꼬박꼬박 작성하고 지난 한 해 살이를 반성을 해볼까한다. 

 

직무연수 속 나승빈 선생님께서 하시는 틀에 맞추어서 한번 적어내려가보았는데, 나같은 경우에는 '행복'이라는 키워드로 수렴이 된다. 행복하기 위해 나는 교사로서 어떤 사람이 되어야하는가, 아이들은 어떤 것들을 배워야하는가, 우리 교실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에 대해 고민하면서 가지를 내려갔다. 

 

그리고 내가 꿈꾸는 교실을 위해 달려나가고자 한 활동이나 가치들이 현실과 충돌되지 않은지 확인했다. 행복하기 위해 하는 것들이 현실을 마주하게 되면 좋지못한 시너지가 날 수도 있으니까... 나같은 경우는 현장에서 사교육으로 인해, 또는 자신감 하락으로 인한 수업에서의 무기력이 가장 큰 벽이었다. 학교에 올 때부터 에너지가 고갈되어있는 상태라면 그 어떤 참여를 유도해도 관심을 보이지 못하니까... 오고싶은 교실, 배우고 싶은 수업을 만들기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

 

2월에, 정-말 늦어도 개학 전날에 하면 좋은 생각의 확장이다. 이걸 적으면 신기하게도 마음에 여유가 생긴다. 내가 뭘 추구하는 사람인지 알게 되면서, 동시에 꿈과는 조금 다른 현실들도 깨닫게 된다. 그리고 현실을 꿈에 가깝게 바꾸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찾게 알게 되니까 허둥지둥하거나 불안한 감정을 가질 이유가 사라지는 것이다. 개략적인 틀을 짜봤다면, 이제는 구체적인 실천방안들을 하나씩 짜면 되겠다.

내가 했던 틀을 기본으로 간단하게 만들어봤다.

 

양식과 예시를 참고해서 '꿈 교사 학생 현실'을 채워넣고 나만의 방식으로 생각들을 뱉어내고 정리해보길 추천한다. 이제 막 도약을 준비하는 신규선생님들을 위해서도 좋겠지만,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교대나 사대생도 2차 준비용으로 한번쯤은 고민해보면 좋을 마인드맵이다.

 

또는 교사로서가 아닌, 개인적으로 나 스스로의 가치관을 정리해보고 싶을 때 사용해도 좋은 활동으로, 새학기 아이들을 만나면 아이들과도 진행해보고 싶다. 나의 꿈, 되고 싶은 친구, 내가 꿈꾸는 교실, 등등 형식을 조금 바꿔서!

 

파일은 밑에 첨부.

꿈교사학생현실 마인드맵 다람쥐T.zip
0.0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