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같이, 가치있는 교육

[올해는 교사 업무용 하이클래스 어플 하나로만 추천] 클래스팅/카카오톡채널관리자와 비교해보기

학교에서 공통적으로 내선번호를 쓰는데 문자시스템이 함께 탑재가 되어있지않아서 학부모와 텍스트로 소통하는 것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가끔은 텍스트로 간단하게 업무사항을 주고받을 수 있으면 좋은데, 전화와 메세지와 알림장를 통합해서 하는 서비스가 없을까 해서 말이 나온 김에 여러가지 어플들을 두고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오늘은 하이클래스! 어플을 중점으로 클래스팅이나 카카오톡 채널관리자와 비교해볼까해요.

사실 만드는 법은 아주 쉽습니다. 아이스크림 회원이라면 선생님으로 바로 등록해서 학교를 찾고 클래스를 그에 맞게 개설할 수 있죠. 너무 간단해서 더이상의 설명은 패스! 하겠습니다.

돌돌이라는 가상의 학생 학부모가 이렇게 학교를 검색해서 바로 해당반을 찾아 신청합니다. 그리고 저는 승인을 눌러줍니다.

승인이 된 학부모와는 하이톡, 그리고 하이콜을 할 수 있는데요.

카톡과 같은 채팅기능과 전화기능이 모두 탑재되어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승인 이후에는 학부모님과 대화를 이렇게 먼저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전화도 할 수 있고, 정말 교직 생활 중 몇 없을 미연의 상황이지만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 대처를 위한 녹음기능도 있습니다. 

 

클래스팅에서 사용하고자 했던 알림장 기능, 사진앨범기능이 여기에도 있었고,

카카오톡 채널관리자 에서 관리하고자 했던 채팅기능도 학부모와 교사 모두 접근성이 쉽다는 점에서 대체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전화기능, 안심번호나 투넘버, 투폰과 같이 다른 번호가 필요없이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다는 점이 최대 장점입니다. 개인번호의 노출이 전혀 없이도 클래스 구성과 클래스 운영, 그리고 학부모 / 학생과의 소통이 핸드폰 하나와 어플 하나로 가능합니다. 교사에게 최적화된 어플로 추천합니다.

 

올해는 드디어 정착지를 찾았습니다. 클래스팅과 카톡 채널을 쓰려고 하다가, 결정적으로 이 어플로 갈아타보기로 합니다. 알림장은 이 어플, 사진앨범은 저 어플, 전화소통은 이 번호, 텍스트소통은 저 어플 할 것 없이 올해는 딱 한개로만 미니멀하게 운영해보고 피드백은 추후에 기록하겠습니다 :)  

 

*아 비슷한 클래스팅 어플의 경우, 학급에 대한 클래스를 만드는 것 외에도 다른 학교와 다른 반들과 연합해서 만드는 클래스로는 그만의 또 장점이 있습니다. 학급 클래스 외에도 오픈클래스를 운영할 수 있더라구요. 올해는 우리반 아이들과 다른학교와 결연을 맺어 무역 활동을 해보려고 기획 중이라 그런 활동에 있어서는 오픈클래스를 한번 체험해보려고 합니다. 올해는 다양한 어플을 직접 활용해보고 각각의 장단점을 두드려 보는 걸로!

 

선생님의 사생활이나 교권보호, 그리고 학생과의 상호작용, 학부모와 소통... 이 모든 측면에서 불편한 부분들을 해소해주고 더 발전시킨다는 것이 사실 쉽지는 않은 과정입니다. 이런 부분들에 있어서 좋은 아이디어를 던져주는 어플들이 요즘에는 많이 생겨서 교육계에도 희망이 자란다는 생각도 듭니다. 사기업에서 이런 지원을 해주는 것도 감사하고, 국가에서도 질좋은 교육을 위해 이런 정책들은 팍팍 기 더 불어넣어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전국의 현장에서 고생하시는 교사들 항상 화이팅입니다! 올해도 힘내고 같이 열심히 해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