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의 모든 리뷰

[2종 보통 운전면허시험] #1. 돈 안들이고 PC학과시험(필기시험) 독학 합격 후기, 가격, 준비물, 주의사항, 꿀팁, 기능시험 접수완료!

오랜만에 방청소를 하다가 툭 하고 나온 2종보통 운전면허시험 접수증.

필기시험 합격 도장이 찍혀있는데 그 속에 날짜는 312일이었다.

그리고 순간 스쳐지나가는 필기시험 주의사항...

-학과시험 합격일로부터 1년 이내 기능 시험에 합격하여야 함.

후다닥 시험 사이트에 들어가서 필기시험과 기능시험, 안내와 주의사항을 다시 알아봤다.

 

먼저 PC학과시험, 즉 필기시험!

출처 안전운전 통합민원

가장 중요한 첫 단계, 준비물

- 응시원서(신체검사 완료 또는 건강검진결과서 조회·제출),

- 신청일로부터 6개월 내에 모자를 벗은 상태에서 배경 없이 촬영된 3.5X4.5cm 규격의 상반신 컬러사진 (허용되는 사진규격) 3

- 가장 중요한 나의 신분증!

 

*오 그리고 올해는 가격이 올랐다. 작년 3월까지만 해도 7500원이었는데

올해는 10000원으로 학과시험을 보며, 학과시험 합격 커트라인은 60! 그리 높지 않다.

작년 시험 때를 생각하면, 3일 독학으로 열심히 파면 고득점으로 프리패스했던 기억이.

 

*PC학과시험(필기시험) 독학방법 = 무료 어플을 이용하자!

[운전면허 PLUS 어플 추천]

이 어플을 3일만 열심히 집중해서 실행하면 커트라인 이하로 떨어질 수 없겠더라.

나 같은 경우에는 정말 단 3일간만 내 모든 시간을 할애해 저녁에 틈틈이 밥 먹으면서, 자기 전까지도 문제은행을 돌렸다. 운전의 자도 모르는 사람이라 겁먹고 팠었는데 돌이켜보면 3일간 너무 빡세게 안해도 웬만하면 붙을 것 같다. 소문에는 착한사람이면 다 붙여준다는 말도 있을 정도...

 

그리고 필기 보는 당일 실전 모의고사를 한 5회 돌렸나? 시간차를 줄이면서 많이많이 풀어대다 보면 나중에는 한 문제당 걸리는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는다. 내가 다 풀고 제출하는 대로 다음번 모의고사도 볼 수 있으니까 정식 시험시간은 40분이지만 노하우가 생기면 20분에도 휙휙 풀 수 있다. 오랜만에 보는 공식 시험(?)이라 그런지 떨렸는데 막상 PC시험장에 들어가서 문제를 확인하면 내가 닳고 닳게 봤던 그 문제라서 금메달로 가장 먼저 문제 다 풀고 나올 수 있다. 그 날 시험 결과는 당연 합격! 80점대 후반으로 기억한다.

 

추가 꿀팁!을 제시한다면, 역시 모든 시험에는 배점 높은 친구들을 노리는 것도 중요하다. 문제은행에서는 배점 높은 것들이 영상으로 나온다. 근데 문제은행이다보니 다 합한 문제수를 보면 또 그런 영상문제들이 활자로만 이루어진 문제보다 월등히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시험이 임박했다면 사진과 영상이 있는 문제들부터 열심히 익혀보자, 베이스 점수대를 깔아놓고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꼭 유념해야 할 주의사항!

- 학과시험 최초응시 일로부터 1년 이내 학과시험에 합격하여야 함.

- 학과시험 합격일로부터 1년 이내 기능시험에 합격하여야 함.

- 1년경과 시 기존 원서 폐기 후 학과시험부터 신규 접수하여야 하며 이때 교통안전교육 재수강은 불필요.

 

나의 경우 학과시험을 312일에 합격했으니 올해 3월 해당일 전날까지는 꼭 기능에 합격해야한다. 고로, 2월에 바로 준비해서 한 번에 합격을 해야 한다는 말씀...!

출처 안전운전 통합민원

기능시험은 아직 미지의 세계이기 때문에 좀 더 알아보고 정리 글을 또 써봐야겠다.

일단 접수만...ㅋㅋ 22000원 출금~

집에 내가 몰 수 있는 차도 없기 때문에 이젠 학원도 알아봐야한다. 독학은 불가능인가?ㅠ

올해는 최대한 효율적으로 기능시험, 이어서 도로주행까지 가즈아.

 

*유의사항

응시변경은 시험시작 1시간 전까지 가능합니다.

접수 취소는 응시일 하루 전까지 가능합니다.

 

유의사항도 이러하다. 일단은 이렇게 접수해두고 연휴끝나면 준비해서 기능시험 날짜 좀 더 당겨서 시험봐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