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 시험 후기

2021 초등임용고시 준비 (5) 교육과정 AB/논술 1차를 통과했다면, 찐은 2차 : 첫 날 심층면접 복기!

초등임용고시 2차는 1월 초,중순 3일에 걸쳐서 본다. 첫날 지도안/심층면접, 둘째날 수업실연, 마지막날 영어면접 및 영어수업실연.

 

3일을 보고 집으로 돌아오면 그렇게 기 빨릴 수가 없다. 혹시 2차를 보러 가는 사람들이라면, 첫날 1번을 뽑는 고통과 마지막날 마지막 번호를 뽑는 고통을 피하면 일단 선방한 것이다... 꼭 초콜릿과 커피 많이 챙겨가기.

 

재작년, 시험을 그렇게 모두 치루고 나서 집에 돌아오자마자 컴퓨터를 켜고 바로 복기를 했었다. 미래에 재수할지도 모르는 나를 위해서...^^

 

다행히 여유롭게 합격은 했고 그렇게 만든 친구들과 후배들에게 나눠줬던 파일을 다시 보니 감회가 새롭다. 그리고 정말 신기했던 것은, 면접시 열심히 구상하고 준비한 요소들을 내가 현장에서 그대로 실천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물론 머릿속 내 생각이기 때문에 당연한 것일지도 모르겠지만, 당시에 그렇게 말을 하면서도 이게 실제로 되리라고는 미처 상상하지 못했다. 말하는 대로 이루어진 것 같아서 신기해...

 

경험상 그래서 2차는 1차보다 훨-씬 더 유용하다. 내가 알고 실천하는 만큼 현장에서도 바로바로 적용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첫 날 심층면접이 가장 기억에 남기에 심층면접의 현장을 복기해보겠다. 그 날은 오전은 지도안을 열심히 작성하고 오후에 심층면접을 보는 날이었다. 아직도 1번을 뽑은 수험생분의 홍당무같은 얼굴을 잊지 못한다. 엄청 떨렸겠지... 나는 다행이 적당히 중간에 걸려서 적당히 대기타다가 들어갔었다. 

 

[구상형]

제시문 별도로 제공

(AB가 다투는 상황, 원인은 A에게 있었고 제시문 속 아이의 언행을 통해 공감능력의 저하가 판단되며,

이에 학부모와의 상담 시 아이에 대한 교육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

담임교사로서 학부모의 협조를 요청하기 위해 해야 할 일과 교육적 필요성 5가지를 서술하시오.

 

구상실에 들어가고 5분동안 문제를 읽고 구상을 하는데 첫 날 첫 구상형 문제를 보자마자 멘붕... 5가지나 서술하라니 키워드별로 먼저 뽑고 근거를 한두단어씩 쓰면서 말을 어떻게 할지 정돈하는 시간을 가졌다. 하아 생각보다 5분은 금방 간다. 거의 교실에 들어가 안녕하십니까 인사하면서까지도 구상하고 있었다.

 

서론 간단히 들어가고,

본론으로 배려다짐선서/성찰일기/학부모에게 구체적인 사실을 기록하고 보여드리기/가정에서 아이와 비폭력대화/학부모님을 직접 수업 속으로 초대하는 것을 언급했다.

한 가지씩 언급할 때마다 그 근거를 학부모와 연관지어 최대한 자세히 구술했다.

결론까지 채워 이상입니다. 까지 하니 5분 딱 채우고 끝이 났다.

 

첫번째 퀘스트 완료, 두번째 방으로 간다.

[즉답형 1]

교육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해서 함께 연구하는 모임을 구성한다면 어떤 모임을 구성할 수 있을까?

주제, 구성원, 운영 방법을 말하고 각각 그 이유를 서술하라.

 

이 경우는 당시 자율적교육공동체, 교원학습공동체가 워낙 이슈여서 항상 생각하고 있던 터라, 답변하는데 거의 막힘 없이 생각 동시에 발화를 했던 기억이 있다. 학생배움이 일어나는 생생한 수업을 주제로, 모든 교직원이, 수업나눔의 형태로 참여하는 것을 계획할 것이라고 이야기 드렸는데,

 

그 다음 추가문제는 

이런 모임을 운영하는데 점점 참여율이 저조하다면 예상되는 원인과 해결방안이 무엇일까요? 였다.

 

운 좋게도 이건 내가 항상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어서 더 쉽게 답할 수 있었다. 현장에서 지켜본 것들로 나오는 짬밥?이라고 해야하나. 수업공개와 평가에 대한 두려움에 대해 언급했다. 교사이기 이전 학생 때부터 받아온 평가는 아무래도 줄 세우기, 등수매기기였을테니까.

 

그리고 극복할 방안으로 평가의 제 기능인 '환류의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평가의 방식부터 뜯어고쳐야 한다고, 그런 사고방식을 없애기 위한 자세한 방식을 이야기 했다.

 

그리고 마지막 방, 

내 교육관과 맞는 문장을 찾아서 그 근거를 들어서 나의 학급경영관을 설명하라는 질문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오래 보아야 사랑스럽다. 너도 그렇다.'를 꼽고 그 이유를 나의 과거를 들어서 설명했다.

그리고 설명한 학급경영 방식 세 가지는 지금도 내가 학급에서 일순위로 실천하고 있는 것들...

1. 아이들과 눈맞추며 아침맞이

2. 사진공모전

3. 긴호흡 상담

 

생각보다 떨리지 않았고, 시작이 좋았기에 가던 길 끝까지 잘 가자 생각하고 더 열심히 준비했다.

https://chipmunknextdoor.tistory.com/31

 

2021 초등 임용고시를 대비하는 자세, 준비 0순위 (우리가 해야할 일, 알아두면 도움이 될 만한 글 정리), '초임공'과 '춘파' 추천

지난 주까지 초등교사의 3월 1일자 신규발표가 공시되었다고 한다. 예년과 비교했을 때 훨씬 더 많은 수가 발표되었다는데 상당히 오래 기다린 대기자도 있을 테고, 또 생각보다 이르게 났다고 느끼는 대기자도..

chipmunknextdoor.tistory.com

https://chipmunknextdoor.tistory.com/32

 

2021 초등임용고시 준비 (1) 1차 교육과정 AB형 문서 암기 방법 및 과정, 자료파일 공유

초등임용고시 1차, 교육부의 초등 교육과정 문서(총론)와 1-6학년 국/수/사/과/영/도/실/음/미/체/창체/통합/안전한생활 지도서(각론)를 싸그리 모아 달달달달 외우고 열심히 아웃풋을 뱉어내는 시험. 적고보니..

chipmunknextdoor.tistory.com

https://chipmunknextdoor.tistory.com/33

 

2021 초등임용고시 준비 (2) 질 좋은 스터디를 하는 방법, 월별 그룹/짝스 일정, 공부 방식 및 인강 추천

사진처럼 저렇게 귀엽고 사랑스럽게 하는 스터디는 없다. ㅜ 보통 스터디라 함은, 말그대로 공부하는 것, 초등임용고시에 대입한다면 '스터디'는 누군가와 같이 시험을 보거나 말을 주고 받으면서 인풋을 아웃풋..

chipmunknextdoor.tistory.com

https://chipmunknextdoor.tistory.com/34

 

2021 초등임용고시 준비 (3) 수험생의 마인드컨트롤을 위한 사전설정, 준비운동!

가끔, 또는 빈번하게 멘붕이 올 때가 있다. 공부량, 적성, 인간관계, 미래에 대한 불안감, 질투 등등 그 원인은 다양한데 그럴 때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나만의 방식이 필요하다. 나같은 경우도 임고에 몰입하..

chipmunknextdoor.tistory.com

https://chipmunknextdoor.tistory.com/35

 

2021 초등임용고시 준비 (4) 스트레스/슬럼프 해소법, 시험대비 번아웃 해결방안 4가지

"모든 것이 귀찮고 짜증날 때, 난 뭘하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가... 현타, 슬럼프가 오면 나는 어떻게 그것을 극복하는가... Aㅏ 공부하기 싫다. 공부 안되네..." 오늘은 나의 경험을 되돌아보면서 이야기 해보..

chipmunknextdoor.tistory.com

https://chipmunknextdoor.tistory.com/38

 

2021 초등임용고시 준비 (6) 교육과정 1차를 통과했다면, 찐은 2차 : 둘째날 수업실연 복기 및 실전 팁

둘째날 수업실연 복기 2차 시험날 풀정장에 소리 안나는 구두를 챙겨 신고 어두컴컴한 새벽을 걸어가면서 생애 처음 목격한 순간이 있다. 해와 달이 동시에 밝게 떠있는 파스텔톤의 신기한 새벽. 택시를 타고 가..

chipmunknextdoor.tistory.com

https://chipmunknextdoor.tistory.com/41

 

2021 초등임용고시 준비 (7) 실제 현장에 도움 되는 2차 준비방법 (지도안, 심층면접, 수업실연, 영어 배점), 경기도 자기성장소개서.hwp 추천

2차로 들어가면 지역가산점 다 떼고 수업지도안 10점, 심층면접 40점, 수업실연 40점, 영어 심층면접 및 수업실연 10점으로 총 100점이 배정되어있다. 그렇게 1차 (논술 20, 교육과정 80) 100점과 2차 100점이 합..

chipmunknextdoor.tistory.com